본문 바로가기

게임하는 여자/월드오브워크래프트

초보용 드루 매크로, 회드 문양 및 매크로

(1) 공용 매크로
#showtooltip
/cast [button:1] 야생의 선물(4 레벨); [button:2] 야생의 징표(9 레벨);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하면 공대 전체용 발바닥이, 오른쪽으로 클릭하면 작은 발바닥이 들어가는 매크로. 행동바 공간이 없을 때 한 칸으로 발바닥을 해결!

#showtooltip
/cast [target=player] 정신 자극
타겟이 누구든 무조건 자기 자신에게 정신 자극이 들어가도록 하는 매크로

#showtooltip
/stopmacro [nohelp]
/cast 정신 자극
/s <<%t>>님에게 정신 자극!
선택한 대상에게 자극이 들어가도록. 만약 대상이 아군이 아닐 때는 매크로가 발동하지 않음

#showtooltip 환생
/script s=SendChatMessage;a,b=GetSpellCooldown"환생"y="YELL"if a>0 and UnitAffectingCombat"player"then c=a+b-GetTime();if c>60 then d=(floor(c/60)+1).."분"else d=(c+1).."초"end;s("전봘쿨: "..d,y)else s("%t님을 전투부활!!",y)end
/시전 [combat] 환생
전투부활 알림 매크로. 전투부활이 쿨일 경우에는 전봘쿨을 외침으로 알려준다.

#showtooltip
/시전 [harm, target=focus][harm] 회오리바람
주시대상이 있을 때는 주시대상에게, 없으면 대상(적)에게 회오리가 들어감. 비슷한 매크로로 뿌리묶기도 활용 가능

#showtooltip
/use 지옥 생명석
몇 짜리 생명석이든 지옥 생명석을 사용함. 혹시 생석을 크기별로 꺼내놓은 분이 계시다면 이 하나로 해결!

#showtooltip
/script local m=GetZoneText() if (m=="달라란" or m=="겨울손아귀 호수") and (GetSubZoneText()~="크라서스 착륙장") and IsMounted()~=1 then CallCompanion("MOUNT", 1);end
/시전 [swimming] 바다표범 변신;[flyable] 빠른 폭풍까마귀 변신; 날쌘 겨울빙호
/변신해제
탈것 매크로. 달라란에서는 지상탈것, 날 수 있는 곳은 빠른 새 변신, 수영모드일 때는 바다표범 변신을 한다.

(2) 회드용 매크로
#showtooltip
/cast [target=mouseover, help][help][target=targettarget, help][target=player] 치유스킬이름(n 레벨);
먼저, 마우스 오버 대상이 있을 시에는 1순위로 마우스 오버 대상에게 주문이 들어간다.
마우스 오버 대상이 없고, 내가 타겟으로 하고 있는 게 아군이라면 그 사람에게 힐이 들어간다.
마우스 오버 대상이 없고, 내 타겟이 아군이 아닐때(ex:몬스터), 몬스터의 대상이 아군이라면 그사람에게 힐이 들어간다.
이 모든 상황이 아니라면, 나 자신에게 힐이 들어간다.
좀 더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보자.
내 마우스 타겟은 탱커에게 잡혀 있는데, 도적이 회베를 맞고 피가 빠졌다.
그럴 때 내가 마우스를 파티창의 도적에게 가져대서 저 매크로를 누르면, 내 타겟은 탱커 그대로지만 힐은 도적에게 들어가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각종 힐 및 저주해제, 신속한 치유, 해독까지 유용한 스킬들을 등록할 수 있다.
*참고로 매크로 등록 시 아이콘을 '?'표시를 누르고 저렇게 매크로 내용을 쓰면, 자신이 등록한 힐스킬 그대로 매크로 아이콘이 표시+툴팁까지 표시된다. 일일히 찾을 필요가 없다.

#showtooltip
/cast 자연의 신속함
/cast [target=mouseover, help][help][target=targettarget, help][target=player] 치유의 손길(15 레벨);
자연의 신속함은 굴클이 없는 스킬로써, 다른 힐스킬과 동시에 쓸 수 있는 스킬이다.
그렇기에 저렇게 매크로를 해서 두면, 자연의 신속함을 쓰자마자 바로 치유의 손길을 사용한다.
위에서 다룬 매크로를 저렇게 활용하면, 치유의 손길 역시 마우스오버->타겟(아군)->대상의대상->나자신 의 우선순위로 들어가게 된다.

#showtooltip 평온
/cast 나무 껍질
/cast 평온(7 레벨);
위급상황이라서 평온을 썼는데 시전밀림 등으로 인해 취소되어버리면 아깝지 않은가.
한방으로 자동으로 껍질을 켜고 평온을 시전하도록 하는 매크로다.

(3) 야드용 매크로

#showtooltip
/cast 가르기(3 레벨)
/cast 후려치기(10 레벨)
곰 탱용 매크로. 저 가르기 대신 짓이기기나 후려치기를 넣을 수 있다.

#showtooltip 광폭화
/cast 맹공격(6 레벨)
/cast 광폭화
맹공격과 광폭화를 동시에 사용하기.

#showtooltip
/cast 생존 본능
/cast 나무 껍질
/use 13
/use 14
/y 생본 켰어요!!! 살려주세요!!
생존본능을 키면서 나무 껍질 키면서 장신구도 다 돌리기. 그러면서 외침으로 생본켜서 위급하다는 것을 알려 주는 매크로.

#showtooltip
/cast [stealth] 암습; 짓이기기 (표범)(5 레벨)
은신 상태에서는 암습이 들어가고, 비은신 때는 짓이기기 사용.
저 [stealth]가 바로 은신 상태일 때 사용하는 스킬을 말하는 것이니, 찟발 등으로 활용도 가능.



<<와우 플포 S-fields 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원할 시 바로 댓글 남겨 주시면 삭제 바로 하겠습니다. >>


(1) 회드에게 유용한 매크로들
1) 기본 힐 매크로들
본인이 추천하는 매크로는 다음과 같은 구성을 하고 있다.
 
#showtooltip
/cast [target=mouseover, help][help][target=targettarget, help][target=player] 스킬이름(n 레벨);
 
이 매크로가 어떠한 내용인지 설명을 해 보자.
먼저, 마우스 오버 대상이 있을 시에는 1순위로 마우스 오버 대상에게 주문이 들어간다.
마우스 오버 대상이 없고, 내가 타겟으로 하고 있는 게 아군이라면 그 사람에게 힐이 들어간다.
마우스 오버 대상이 없고, 내 타겟이 아군이 아닐때(ex:몬스터), 몬스터의 대상이 아군이라면 그사람에게 힐이 들어간다.
이 모든 상황이 아니라면, 나 자신에게 힐이 들어간다.
좀 더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보자.
내 마우스 타겟은 탱커에게 잡혀 있는데, 도적이 회베를 맞고 피가 빠졌다.
그럴 때 내가 마우스를 파티창의 도적에게 가져대서 저 매크로를 누르면, 내 타겟은 탱커 그대로지만 힐은 도적에게 들어가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각종 힐 및 저주해제, 신속한 치유, 해독까지 유용한 스킬들을 등록할 수 있다.
*참고로 매크로 등록 시 아이콘을 '?'표시를 누르고 저렇게 매크로 내용을 쓰면, 자신이 등록한 힐스킬 그대로 매크로 아이콘이 표시+툴팁까지 표시된다. 일일히 찾을 필요가 없다.
 
2) 자연의 신속함 힐콤보
#showtooltip
/cast 자연의 신속함
/cast [target=mouseover, help][help][target=targettarget, help][target=player] 치유의 손길(15 레벨);
자연의 신속함은 굴클이 없는 스킬로써, 다른 힐스킬과 동시에 쓸 수 있는 스킬이다.
그렇기에 저렇게 매크로를 해서 두면, 자연의 신속함을 쓰자마자 바로 치유의 손길을 사용한다.
위에서 다룬 매크로를 저렇게 활용하면, 치유의 손길 역시 마우스오버->타겟(아군)->대상의대상->나자신 의 우선순위로 들어가게 된다.
 
3) 평온 매크로
#showtooltip 평온
/cast 나무 껍질
/cast 평온(7 레벨);
위급상황이라서 평온을 썼는데 시전밀림 등으로 인해 취소되어버리면 아깝지 않은가.
한방으로 자동으로 껍질을 켜고 평온을 시전하도록 하는 매크로다.

4) 기타 알아두면 좋을 매크로
#showtooltip
/cast [button:1] 야생의 선물(4 레벨); [button:2] 야생의 징표(9 레벨);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하면 공대 전체용 발바닥이, 오른쪽으로 클릭하면 작은 발바닥이 들어가는 매크로. 행동바 공간이 없을 때 한 칸으로 발바닥을 해결!

#showtooltip
/cast [target=player] 정신 자극
타겟이 누구든 무조건 자기 자신에게 정신 자극이 들어가도록 하는 매크로

#showtooltip
/stopmacro [nohelp]
/cast 정신 자극
/s <<%t>>님에게 정신 자극!
선택한 대상에게 자극이 들어가도록. 만약 대상이 아군이 아닐 때는 매크로가 발동하지 않음

#showtooltip 환생
/script s=SendChatMessage;a,b=GetSpellCooldown"환생"y="YELL"if a>0 and UnitAffectingCombat"player"then c=a+b-GetTime();if c>60 then d=(floor(c/60)+1).."분"else d=(c+1).."초"end;s("전봘쿨: "..d,y)else s("%t님을 전투부활!!",y)end
/시전 [combat] 환생
전투부활 알림 매크로. 전투부활이 쿨일 경우에는 전봘쿨을 외침으로 알려준다.

#showtooltip
/script local m=GetZoneText() if (m=="달라란" or m=="겨울손아귀 호수") and (GetSubZoneText()~="크라서스 착륙장") and IsMounted()~=1 then CallCompanion("MOUNT", 1);end
/시전 [swimming] 바다표범 변신;[flyable] 빠른 폭풍까마귀 변신; 날쌘 겨울빙호
/변신해제
탈것 매크로. 달라란에서는 지상탈것, 날 수 있는 곳은 빠른 새 변신, 수영모드일 때는 바다표범 변신을 한다.

(2) 회드에게 유용한 애드온
1) 공격대 프레임- IRF(인벤 레이드 프레임)

5인팟까지는 몰라도 10인 이상 공격대 던전에 간다면 공격대 애드온은 필수이다.
왜냐? 25인을 직관적으로 보고 힐하는 데에는 공격대 애드온의 도움 없이는 많이 힘들기 때문이다. (궁금하면 겨손이라도 가서 기본 공격대 창으로 힐해봐라...답답해 미친다..)
링크를 따라가면 자세한 설명이 나오겠지만, 이 애드온의 장점은
1. 현재 어그로 1순위 대상을 파악할 수 있다(이름 왼쪽에 빨간 세모 표시)
2. 나의 힐 사정거리에 들어와 있는지 아닌지 알 수 있다
3. 내가 건 도트힐들이 몇 초, 몇중첩인지 알 수 있다.
사실 저 3번 때문에 IRF가 유용성이 높은 것이다.
물론 비슷한 공격대 애드온인 그리드 같은 것에서도 지원하는 기능이나, 초보가 다루기에는 IRF가 훨씬 유용하다. 게다가 설정창에서 마우스 우클릭 등을 자신이 원하는 주문으로 설정이 가능해, 보다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저주 해제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지정해, IRF에서 우클릭으로 저주해제를 빠르게 푸는 편이다.
 
2) 내가 건 도트의 지속시간/내 쿨기술의 쿨타임 남은시간 - DoTimer/CoolDownTimer

이건 조드용에 더 가까울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현재 타겟창이 내가 건 도트만 시간돌아가는게 보이는 상황이 아니라서 인던 힐에서 내 회복/피생 등등 중첩을 확인할 때 요긴하게 쓰는 애드온이다.
설치하면 내가 건 힐도트/딜도트 시간과 대상을 파악해주는 DoTimer와, 내가 사용한 스킬 중 쿨타임 남은 것을 표시해 주는 CoolDownTimer 2가지가 설치된다.
 

(3) 회드가 사용하면 좋을 문양
마지막으로 간단히 회드용 문양을 추천해 보자면, 개인적으로 레이드 회드용 문양은
'신속한 치유의 문양', '급속 성장의 문양', '육성의 문양/ 또는 치손 문양' 이 3가지라고 생각한다. (보조문양은 취향이니 존중해드림)
신치문양은 신치를 써도 대상에 걸린 도트힐이 남아있는 문양이고, 급속문양은 급속 대상을 5->6명으로 1명 늘려주는 문양이며, 육성문양은 도트가 많이 걸릴수록 추가치유를 해주는 문양이다. 육성대신 치손을 주로 쓴다면 치손문양을 쓰고 치손트리를 타는 것도 좋겠다.
그 외 회드용 문양을 간단히 소개하자면, 회복의 문양(피 50%미만인 애한테 회복을 걸었을 때 회복 치유량 증가. 이미 걸린 대상의 피가 50%밑으로 빠진다고 걸린 회복이 증가하는 것은 아님. 피가 적은 녀석에게 걸어야 효과본다는 것), 피생문양(피생 시간 1초 증가. 요새처럼 피생 터뜨리는 때에는 그다지 유용하다고 보기 힘든..), 정신 자극의 문양(남에게 자극걸 때 자기도 자극효과 20% 봄. 자기에게 걸면 자극효과 20% 증가. 근데 실질적으로 자극을 주로 자신에게 쓰게 되는데, 자기한테 걸었을 땐 이미 기본자극으로도 충분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효용성이 뛰어날지는 의문..) 등등이 있음.


<<와우 플포 S-fields 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원할 시 바로 댓글 남겨 주시면 삭제 바로 하겠습니다. >>

'게임하는 여자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우 일기  (0) 2009.08.25
요리 빨리 올리기 375 까지  (0) 2009.08.15
회복 특성  (0) 2009.08.09
스크린샷 퍼레이드~!  (0) 2009.08.08
3.2 패치 드루이드 곰, 표범 컬러 별 룩  (0) 2009.08.07